직장리더십: 비판보다는 장점을 인정하고 독려하라

팀장은 왜 칭찬보다 비판을 하는가

당신은 칭찬을 하는 리더인가? 아니면 비판을 하는 리더인가?

대부분의 리더는 직원들을 더 성장 시키고 싶어합니다. 실제 리더가 가져야 할 덕목 중의 하나는 직원들을 키우고 잘 가르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을 가르치는데 시간을 쏟고, 더 잘하는 직원일수록 더 세심하게 가르치려고 합니다.

저도 팀장이나 임원일 때를 되돌아 보면, 잘하는 직원들을 더 잘하도록 독려하고 싶어했습니다.

나와 함께 일한 직원들이 나중에 어디가서든 인정 받기를 바랬기 때문에, 더욱 가르치고 더 잘할 수 있게 가르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게 맞는 걸까요? 가끔은 맞고 가끔은 틀린 것도 같습니다.

리더들은 칭찬을 아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무 쉽게 칭찬해주면, 직원들이 자만심에 빠지거나 진짜로 자기가 모든 것을 정말 잘하는 것으로 착각할까봐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비판이라기 보다는 가르치려는 마음으로 직원들에게 잘못된 일, 바꾸었으면 하는 것들을 얘기합니다.

하지만 직원들이 잘하게 하려고 가르칠 수록 직원들은 자신감이 더 떨어지게 됩니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란다

비판 받을 때 일을 더 잘 하고, 노력하는 사람은 없다.

“아무리 일하는 것을 즐거워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인정받기 보다 비판 받을 때 일을 더 잘하거나, 더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은 없다” 찰스 스왑의 말입니다.

존 맥스웰은 사람들에게 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는 그들에게 최상의 것을 기대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직원들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면, 더 나은 행동을 하도록 이끌 수 있습니다.

더욱 잘 할 수 있도록 만점을 주면, 그들은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와 자신감을 얻게 되고, 스스로 더욱 그런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자크 위즐은 자수성가한 100명의 백만장자들을 만나 인터뷰한 결과, 한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그들이 한결같이 사람들의 좋은 면을 본다는 것이었습니다.

누구도 100% 장점만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생각합니다.

리더는 그 사람이 가진 장점을 끄집어 내어, 그 장점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존 맥스웰은 벤저민 디즈레일리의 말을 인용해 이렇게 말했다.

“다른 사람에게 베풀 수 있는 가장 큰 선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나누어 주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일깨워주는 것입니다.”

나는 직원들이 좋아하고 따르는 리더인가

존 맥스웰은 아래와 같은 감정은 직원들이 리더를 따르게 만드는데 큰 장애물이 된다고 말합니다.

직원들이 나를 따르지 않는 것 같다면 내가 이런 리더가 아닌지 살펴보세요.

  • 우월감 : 내가 최고라고 생각하는 리더를 따르는 사람은 없다
  • 불안감 : 스스로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면 당신을 만나는 다른 사람들도 같은 감정을 느낀다.
  • 변덕 : 중심을 잡지 못하고 우유부단하면 리더는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모른다
  • 완벽주의 : 사람들은 리더가 멋진 이상을 쫓는 모습을 존경하지만, 비 현실적인 이상에 대해서는 두려워한다.
  • 냉소적 태도 : 분명 구름 사이로 햇빛이 있는데도 구름만을 보는 리더와 함께 비를 맞고 싶어하는 직원은 없다.

리더는 직원들이 믿고 따를 수 있는 존재여야 합니다.

어려울 때 나를 믿어주고, 힘이 되어주는 사람이라는 믿음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리더가 불안해 하고, 변덕이 심하고,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이면 직원들은 더욱 크게 낙담합니다.

희망이 없는 곳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직원은 없습니다. 그들은 함께 배우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들이 따를 비전을 세우고, 목표물을 향해 함께 뛰는 리더를 원합니다.

힘들고 어려울 때, 막막한 상황에서 비전을 보여주고, 할 수 있을 거라고 용기를 주는 리더와 함께 합니다.

할 수 없을거라고 자포자기 하는 리더를 믿고 따를 사람은 없습니다.

일을 잘 하고 확신을 가지고 성과를 만들어내는 리더는 더할 나위 없이 멋지지만, 그것이 단지 리더의 성과와 보상을 위한 것이라면 문제가 됩니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다

리더가 직원들을 비판할 때, 이 비판이 진정으로 직원을 성장시키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나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데 대한 감정과 실망감을 비판으로 쏟아내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판 받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아무리 리더가 위대하고 뛰어나더라도 자신을 인정하지 않는 리더를 위해 헌신할 직원은 없습니다.

그런데, 리더는 직원들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입니다.

나와 함께 뛰는 직원이 없다면 그 조직이 어떻게 성과를 이룰 수 있을까요?

연관 글 : 스스로 불안한 리더가 직원을 통제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