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리더십?
상황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특성에 맞추어 리더가 서로 다른 유형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입니다.부하 직원의 역량과 의지에 따라 각 직원별로 다른 유형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황 리더십은 폴 허시 행동과학 연구가와 켄 블랜차드 매사추세츠 대학 경영학과 교수가 1977년에 발표한 리더십 생명주기 이론에서 비롯된 이론입니다. 어린 아이를 키울 때 부모가 아이의 연령과 성향에 따라 아이를 돌보고 관여하고 통제하는 육아에서 점차 자유와 독립적인 육아로 변경하는 것과 같습니다. 부하 직원이 성숙해 짐에 따라서 통제 방식에서 자율적인 권한을 점진적으로 넘겨주는 리더십입니다.
조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각자 가진 경력, 역량, 지식, 자발적인 창의성 발휘 정도, 근면의 정도가 다 다른데 무조건 한가지 유형의 리더십을 발휘하면 직원들을 제대로 관리할 수 없습니다.
개인 맞춤형 리더십인 상황 리더십이 무엇이고, 어떻게 발휘해야 하는지 알고 있으면 리더십 고민이 많이 사라집니다.
상황 리더십 핵심 컨셉
핵심은 부하직원의 성숙도의 단계에 따라 리더가 다른 행동 스타일을 보여야 최고의 역량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황 리더십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3가지 단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1단계) 직원의 성숙도에 대한 이해와 점검
2단계) 직원 성숙도에 따라 필요한 리더십 유형 : 과업 주도형, 관계 지향형 리더십
3단계) 직원의 성숙도와 필요한 리더십 유형에 따른 4가지 상황 리더십
직원 성숙도 레벨 구분
부하 직원의 성숙도 (Maturity)는 다음의 네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M1 : 능력이 낮고, 의욕도 낮은 직원. 역량도 의지도 없어서 지시에 의해 일을 배워야 하는 단계의 직원
M2 : 능력이 낮지만 의욕은 높은 직원. 직무 능력은 다 갖추지 못했으나 자발적으로 일을 하려고 하는 직원.
M3 : 능력이 높은데 의욕은 낮은 직원. 직무를 수행할 능력은 가지고 있으나 자발적으로 일을 하려는 의지는 약한 중간 정도의 성숙도를 가진 직원
M4 : 능력도 높고, 의욕도 높은 직원. 리더가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할 역량도 되고, 자발적으로 일을 하는 의욕도 큰 직원

상황별 리더십 행동 유형
리더는 두가지의 행동 유형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한가지는 과업 중심 행동이고, 다른 하나는 관계 중심 행동입니다.
1)과업 중심 행동 : 구체적인 과업을 중심으로 일방적인 의사소통에 전념하는 것입니다. 과업이 완수되는 것에 초점을 둔 행동입니다.
2)관계 중심 행동 : 사회정서적인 지원을 제공하면서 부하 직원과의 쌍방향 의사소통에 초점을 둔 행동입니다.
4가지 유형의 상황 리더십
상황 리더십의 유형은 크게 4가지입니다.
직원의 성숙도에 따른 4가지 유형에 따라 리더십도 4가지로 다르게 발휘해야 합니다.

상황리더십은 크게 지시형 리더십, 코치형 리더십, 지원적 리더십, 위임적 리더십이 있습니다.
1)지시형 리더십 :능력도 낮고 의지도 낮은 M1 유형을 대상으로 발휘하는 리더십입니다. 과업 지향적으로 부하직원에게 해야 할 내용을 명확히 알려주고 지시,감독하는 유형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합니다.
2)코치형 리더십 : 능력은 낮지만 의지가 높은 M2 유형을 대상으로 발휘하는 리더십입니다. 직원의 역량은 높지 않지만, 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으므로 과업 내용을 지시하면서도 자세하게 설명하여 부하 직원이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설득하는 리더십이다. 코치형 리더십은 과업 지향적이면서도 직원과의 관계 지향적 행동도 높은 유형입니다.
3)지원적 리더십 : 능력이 높은데 의지는 낮은 M3 유형의 직원을 위한 리더십입니다. 과업 지향적인 것보다는 관계 지향적인 성향을 발휘해야 합니다. 즉, 해당 직원이 높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직원의 동참 의지를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원적 리더십은 의사결정 과정에 부하 직원을 동참 시켜서 창의력을 발휘하고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주고, 그것을 해낼 수 있게 독려하는 리더십입니다.
4)위임적 리더십 : 능력도 높고 의지도 높은 M4 유형의 직원을 위한 리더십입니다. 과업 지향적인 스타일과 관계 지향적 스타일 모두 낮은 유형으로 리더는 직원이 가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권한을 부여하고 자유롭게 일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황 리더십 이론의 필요성
리더가 조직과 구성원의 상황을 고려해서 자신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은 리더십의 유형과 상황적 요인을 결합한 리더십 유형입니다.
상황 이론은 특정 상황에서 리더십을 적절하게 발휘해야 그 조직의 성과와 구성원의 만족감이 가장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리더십의 유형이 있지만 확실한 것은 리더가 어떤 한가지 유형의 리더십이 최고가 아니듯이, 직원들과 조직의 상황에 따라 그때 그때 가장 적절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도 리더의 역량 중 하나입니다.
상황 리더십은 리더십 또한 유연하게 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저의 오랜 팀장, 임원 생활을 뒤돌아 봤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리더십 중 하나입니다.
상황리더십 자료 및 링크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Situational Leadership에서 발행하는 Paul Hersey와의 인터뷰 문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참고문헌 : Hersey-Blanchard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Explained – HRF (healthresearchfundin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