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 7S 모델이란
7S 모델은 맥킨지가 개발한 조직 역량 분석 방법이다. 일반 기업의 사업부, 팀, 본부 등 조직 단위와 지자체 및 국가 등 다양한 조직의 내부 역량을 분석하는 도구다.
비지니스 컨설턴트인 로버트 H.워터맨 주니어와 톰 피터스가 1980년대에 개발한 모형이다.
7S는 조직 내부에 갖춰야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S로 시작하는 단어 7개로 정의하여 보여준다. 7S는 ‘Strategy 전략’, ‘Shared Value 공유 가치’, ‘Skills 관리 기술’, ‘Systems 시스템’, ‘Staffs 스탭’, ‘Style 경영자의 리더십 스타일’, ‘Structure 조직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 분석 방법을 맥킨지가 컨설팅에 활용하고 있어 맥킨지 7S 모델이라고 부른다.
맥킨지 7S 조직 구성 요소 설명
- 전략(Strategy) : 기업의 전략이나 사업의 우선순위 등을 분석하는 역량이다. 기업의 핵심 역량, 보유한 원천 기술, 생산 역량 및 생산 원가, 품질 관리, 서비스 등 기업이 가진 핵심 역량이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경쟁 우위 확보 방안을 수립하는 역할을 한다. 수립한 전략에 대한 우선 순위를 정의하는 것도 전략의 역할이다.
- 공유가치(Shared Value) : 조직원들이 공유하는 기업의 비전, 미션, 가치관 등 기업의 핵심 가치다. 기업은 기본적으로 기업의 존재 이유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공유가치는 기업의 존재 이유일 뿐 아니라, 직원들이 어떤 가치와 기준으로 일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다. 기업은 핵심 가치를 전사적으로 공유해야만 하고 일선에서 일하는 모든 직원들은 핵심 가치를 기준으로 일해야 한다. 7S의 조직 분석에서는 경영진이 직원들에게 공유 가치를 끊임 없이 공유하고, 기업의 정체성에 의거하여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조직원들이 기업의 정체성과 자신의 역할에서 기업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 관리기술(Skills) : 전략과 공유가치를 실행할 수 있는 조직의 역량을 말한다. 기업이 전략과 공유 가치를 말로써만이 아니라 실제 실행가능한지, 그럴만한 핵심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아직 가지고 있지 않다면 앞으로 그러한 역량을 확보할 수 있을지도 분석한다.
- 시스템(Systems) : 조직 관리를 위한 각종 경영 관리시스템을 말한다. 기획과 예산 관리, 손익 관리, 경영 관리, 성과 측정, 평가 및 보상, 정보와 물류 등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내에서 실행하는 모든 밸류체인의 업무와 지원 업무가 효율적이로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 직원(Staff) : 직원들의 역량과 특성을 분석한다. 조직원들이 어떤 역량과 어떤 특성,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이를 확보하기 위해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등을 분석한다. 가지고 있지 않은 역량에 대해 채용 여부와 채용 방식도 검토해야 한다.
- 스타일(Style) : 경영자의 리더십 스타일에 대한 분석이다. 모든 경영자는 자신만의 스타일과 조직 관리, 업무 관리 스타일이 있다. 경영진의 리더십 스타일은 조직 전체의 성과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직 관리와 업무 스타일이 조직 내의 경영진과 리더, 실무자들에게 어떤 식으로 전파되고 영향을 미치는 지 파악해야 한다.
- 조직구조(Structure) : 조직 구조는 조직이 어떤 형태로 이루어 졌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때 조직 형태 뿐 아니라 의사결정 방식과 업무의 권한과 책임이 어떻게 부여되어 있는지도 분석한다.
맥킨지 7S 적용 체크리스트
- 전략 체크리스트
- 우리 조직의 전략은 무엇인가?
- 우리는 조직의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고자 하는가?
- 우리는 조직의 경쟁력을 어떻게 제고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가?
- 소비자의 수요 변화와 기술 변화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가?
- 전략을 어떻게 변화하는 환경에 맞게 지속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가?
2. 공유 가치 체크리스트
- 조직의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 기업이 가진 사내 문화 또는 팀 문화는 무엇인가?
- 기업의 공유 가치는 얼마나 강력한가?
- 회사나 팀의 근본 가치는 직원들과 공유되어 있는가?
3. 관리 기술 체크리스트
- 조직 내에 필요한 강점이 되는 스킬은 무엇인가?
- 직원들간의 숙련 격차(skills gap)가 존재하는가?
- 조직이 가장 잘 한다고 내부 또는 외부에 알려진 것은 무엇인가?
- 현재 직원들은 조직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할 능력이 있는가?
- 직원들의 숙련도가 어떻게 모니터링되고 평가되고 있는가?
- 직원들의 숙련도를 위한 교육 체계가 있는가?
4. 시스템 체크리스트
-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 활용되는 주요 시스템은 무엇인가?
- 재무, 인사를 위한 시스템 뿐 아니라 직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나 문서 저장 시스템도 보유하고 있는가?
- 조직의 시스템에 대한 통제는 누가 어디에서 하고 있는가?
- 시스템이 적절한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평가하고 있는가?
- 조직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켜야 할 내부 규칙이나 절차는 무엇인가?
5. 스태프 체크리스트
- 조직에 어떤 직위와 직책이 존재하는가?
- 충원되거나 강화해야 하는 직위와 역량은 무엇인가?
- 직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실제 역량 사이에 격차가 존재하는가?
6. 경영 관리 스타일 체크리스트
- 경영진의 경영 스타일이 얼마나 직원들의 참여를 독려하는가?
- 경영진은 독단적인가? 직원들과 소통하는가?
- 경영진은 얼마나 효율적인가?
- 조직내의 구성원들의 경쟁력은 어떠한가?
- 구성원들과 조직 간에 협조적이고 협업하는가?
- 조직 내 문제를 실질적으로 다루는 팀이 있는가?
7. 스트럭쳐 체크리스트
- 회사의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조직 구조는 어떠한가?
- 의사결정 체계는 어떠한가?
- 의사결정은 민첩하게 이루어지는 구조인가?
- 각 부서간의 의사결정과 활동은 어떻게 조율되고 있는가?
- 팀이 어떻게 구성되고 정비되는가?
- 조직 구조는 현재 조직의 미션과 업의 본질, 사업 성격에 맞는가?
